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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는 우선 하나의 이야기로서 전해지고 이야기 속에 이러저러한 사건의 과정에 개인들이 개입한다. 여기서 역사라는 단어의 다른 두 의미가 결합되어 있다. 역사를 만드는 자(역사가 historien)는 “역사를 말하고” 있다. 이 점에서 역사는 문학적 분과 학문에 속하기도 하고 또한 위대한 저술가인 볼테르(voltaire
a. 역사 속에서 인간의 행동이나 사건과 같은 현상의 도식과 처음에는 깨달을 수 없는 질서를 역사 생성에 부여하는 근본적 법칙과 같은 본질의 도식을 구별해야 한다. 이리하여 헤겔에게 역사는 궁극적으로 정신(Esprit)의 점진적 실현이다. 관념론에 반대하는 맑스는 경제적 생산 양식의 수준에서 역사의 법칙을 재발견하고자 한다. (참조
이런 류의 역사는 역사적 실재의 “거품”일 뿐인 것들을 특별하게 취급하는 경향이 있는 것은 아닌가? 즉 이 거품이란 보다 심층적인 현상들 즉 경제
Laurence HASEN-LØVE
각 수준은 고유한 지속의 영역에 있어서 사건에 대해 축소된 시간이나 성급한 방식으로 환원할 수 없다고 한다. 그래서 이 학파는 긴 지속을 강조하였고
필사(筆寫)인 경우의 오류의 문제
그리고 19세기의 국가주의사관 등이 그것이다. 한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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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이성(理性)의 진보의 모습으로서 보는 계몽주의적 세계사
토양파열이 기후적 요인으로 만들어진 것이라면 신빙성이 높은 견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 우리 나라 고토양층 내의 토양파열 흔적의 발생원인에 대해서는 확실한 결론이 얻어지지 않았으며 독립적인 절대연대자료도 얻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유적의 연대에 대해서는 추후 논의가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인간의 사회 전체의 역사의 과정을 시간적 체계하에 서술하는 것이 아니면 안 된다.
인간으로서의 자기의 본질을 안다는 의미이며
역사가가 어떤 관점에서 사실을 해석할 때 전제가 되는 통일적인 관념이다. 역사가는 각자 고유의
1990년대 말부터 500만년 전 이전의 화석이 발견되고 있다.
생산력과 생산관계의 ‘갈등’ 또는 ‘모순’
바카라신규쿠폰 파주 주월리.가월리 유적에서는 발굴이 실시되었다. 특히
내 비장의 무기는 아직 손안에 있다 .그것은 희망이다 – 나폴레옹
그것이 <발생·성장·사멸>의 패턴을 되풀이한다는 문명사관은 A.J. 토인비로 계승되었다. 그는 이제까지의 일원적·연대적·목적론적인 세계사관 대신 다원적인 문명의 발생과 그 동시적인 형태비교를 주장했다.
그러나 석장리의 이른바 전기 및 중기 구석기시대 문화층에서 수습된 석기의 진위여부에 대해서는 많은 이들이 비판적 생각을 하고 있으며
다음의 주요한 발견의 내용을 살핌에 있어서는 종래와 같이 전기.중기.후기 구석기라는 시대별 제목을 다는 대신
역사를 어떻게 파악하는가 하는 데서 역사의 이론과 법칙이 생겨났다. 역사인식은 제국주의 ·자본주의 등 무수한 개념과 봉건제도의 붕괴라든가
역사시대와 선사시대라고 구분할 때의 개념이 그 경우이다.
자기 국가와 문화의 정체성을 정립하기 위해서 배워야 한다는 견해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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